경제 금융/투자전략

MSCI World Index(2020년 9월말 기준)

지마마(JI Mama) 2020. 10. 16. 15:12
728x90
반응형

전 세계적으로 글로벌 주식 전체 또는 각 지역, 섹터별 추이를 추적할 때 대표적으로 많이 보는 지표가 MSCI Index이다.

(* 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MSCI)

MSCI 이름 하에 여러 지역, 섹터별 수많은 index가 존재한다(궁금한 분은 아래 MSCI 사이트에 접속해보시길)

우선 그중 대표 격인 MSCI World Index를 살펴보자.

 

MSCI World Index : "대표 선진국 지수" 

인덱스 이름 내 "World", 하지만 실제 내용은 "전 세계" 지수가 아니다. 다시 말해 세계 각국 주식 지수의 총합 개념이 아니다. 실질은 미국 비중이 높은 선진국 지수이다. 이름 때문에 혼동하지 마시길..

 

[지수 내용]

 - 23 선진국의 대형주 및 중형주 주식 성과를 반영하는 지수 (1607개 종목)

(* 중요 : "World"라는 이름임에도 결코 신흥시장 주식의 익스포져를 편입하는 지수가 아니다)

 

MSCI World Index 국가 비중(2020년 9월말 기준)

 

- 23개 선진국 대상 : 미국, 일본, 호주, 오스트리아, 벨기에, 캐나다,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홍콩, 아일랜드, 이스라엘, 이탈리아, 네덜란드, 뉴질랜드, 노르웨이, 포르투갈, 싱가포르,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영국.

23개 선진국 편입이지만, 미국의 비중이 약 67%, 전체의 2/3를 차지한다.. 대단한 미국 ㅎㅎ

[지수 퍼포먼스]

MSCI 대표지수 누적성과(15년 추이)

 

MSCI 대표지수 기간별 성과 추이

 

해외 투자 또는 한국에서 해외 지수 추종 ETF 매매를 하는 사람이라면 World와 EM 인덱스 두 개의 성과에 의문점이 생길 것이다.

YTD, 다시 말해 연초 대비 현시점(9월 말)까지 누적 성과가 World는 1.7%, EM -1.16%. 고작 3% 정도밖에 안 난다고???

체감은 매우 다른데 말이다..

우리가 흔히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신흥국이라 하면...  남미,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을 떠올린다.

몇 개만 열어봐도 신진국을 대표하는 미국 시장과 비교하면 현격하게 언더퍼폼하고 있는데,,  거의 반도 못 따라가는 형국인데..  퍼포먼스 갭이 3% 밖에 안 난다고??????

 

이유인즉슨, MSCI Emerging Markets Index 또한 우리가 생각하는 위 언급된 진정 EM 국가 종목들이 아니라는 것이다. 

상위 Top 5 구성을 보면 알리바바, 텐센트, TSMC, 삼성전자, 메이뚜안디엔핑(중국 식품 배달 플랫폼 업체, 한국으로 치면 배달의 민족같은 회사)이다. 

따라서 EM지수에 높은 중국기업의 비중으로 인해 우리가 생각하는 EM과는 현실 괴리가 있다. 

 

이를 고려하여, MSCI World, MSCI Emerging Markets, MSCI ACWI 지수를 비교하면, 2015년 이전의 EM 지수의 아웃퍼폼이 이해가 될 것이다. 

 

MSCI World Index 상위 10종목(2020년 9월말 기준)

MSCI World Index 종목 상위 Top 10을 보면 스위스 네슬레 한 기업 빼고, 모두 미국 기업이다. 

위대한 기업은 거의 미국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반증 ㅎㅎ

 

[기타 참고]

그렇다면 과연 글로벌 세계 지수는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MSCI All Country World Index (ACWI) 

 

ACWI는 23개의 선진국과 26개의 신흥국을 커버하고, 2,800개 이상의 대형주 및 중형주로 구성된다. 기본적으로 선진국 경제 규모 대비 신흥국 경제 규모는 30% 수준, 하지만 아직 경제 규모 대비 주식 시장이 발달하지 못한 신흥 시장이 많기 때문에 ACWI에서 신흥국 비중은 11 % 내외 수준이다. 

ACWI는 신흥국을 포함하고는 있으나, 성과의 약 90% 수준이 선진시장에서 나오기 때문에 MSCI World Index MSCI ACWI의 성과 차별성이 크지는 않다. 

 

* 본 글이 유익했다면, 광고 클릭 부탁드립니다. 더 좋은 다음 글 작성에 힘이 됩니다!

 

* 다양한 MSCI 지수가 궁금하다면?? 

여기로->  www.msci.com/equity-fact-sheet-search

 

Equity fact sheet search

We calculate 170,000 indexes every day at MSCI and the end of day index data can be searched for here. Below you can choose to view a summary of index performance of around 2000 of our most popular indexes. Using a keyword search, type in the name of the i

www.msci.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