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금융/산업분석

AI, 인공지능 누가 누가 잘하나?

지마마(JI Mama) 2020. 10. 3. 19:30
728x90
반응형

AI, 인공지능 시대 

 

 

 

AI(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가 우리 삶에 점차 스며든지 꽤 된듯하다.

아직도 AI가 막연하다면, TV 예능 속 AI 스피커는 꽤나 봐와서 친숙할 것이다.

나혼자 산다, 하석진의 구글 AI 스피커 

 

 

AI 누가 누가 잘하나? 어느 나라?? 어느 회사?? 

 

RS Components 2018년부터 지난 2 년 동안 약 8,000 건의 AI 특허 출원을 분석하여 어떤 국가와 기업이 AI 경쟁을 주도하고 있는지 조사 발표하였다.

(*참고로 RS Components는 세계 특허 관련 리서치 기관이 아니다. 영국의 전자 부품 거래 업체인데 나름 규모가 있는,, 회사 차원에서 해당 리서치를 발표한 경우이다)

 

 

[국가별 특허 출원수]

순위 국가 특허 출원 신청수
1 중국 4,636
2 미국 1,416
3 대한민국 532
4 인도 243
5 유럽연합 116
6 호주 79
7 일본 71
8 싱가포르 18
9 러시아 13
10 영국 8

 

국가별 특허출원 신청건수

여기서 놀라운 점, 하나. 중국이 지난 2년간 압도적인 출원건수로 1위다.

세계 기술혁신을 주도하는 기업을 제일 가장 많이 보유한 미국 제친 것이다

결국 특허를 따낸 건수, 다시 말해 내실을 따지면 중국의 이러한 결과를 폄하할수 있겠지만 동안 기술혁신과 발전을 국가 과제로 밀어붙인 노력의 결과로 해석해도 무방하다.

 

놀라운 점은 한국이 3위라는 .

한국이 반도체, 휴대폰, 가전, 자동차 전반 산업에 있어 우위 입지.

AI 기술을 통해 섹터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이상의 미래 가치를 창출하려는 미래 비젼으로 해석할 있다.

 

 

기업별 특허출원 신청건수

 

제일 놀라운 ! 기업 기준으로는 LG전자.. 놀랍지 아니한가?

(아마 대다수는 삼성전자를 생각하지 않았을까?ㅎㅎ 아쉬워 말라 삼성은 3위다)

 

RS Components 따르면 LG 전자는 2017년에 출시를 시작한 AI 연계  LG ThinQ 가전 제품 라인을 소비자 AI 시장을 장악하고는 설명이다.

이를 놓고 해석해보면 우선 제일 빠르게 AI 침투하는 군은 생활가전이라 해석해 볼수 있지 않을까?

그래도 가전하면 LG라는 인식은 여전히 강한듯 하다.

 

 

위와 같은 특허 출원 신청이 모두 받아들여지는 것은 아니다. USPTO 특허 출원 신청의 52 % 받여 들여진다고 한다.

중국이 특허 출원 수를 주도하고 있지만, 내실로 보면 미국 기업이 가장 많은 특허를 받은 것으로 보고된다. 으뜸은 인텔이다.

 

AI는 우선 체감하는 영역인 스피커,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게임, 자산 관리 어플 등에서 빠르게 사용되고 있다.  

기술이 엮이면 그 파생의 끝은 상상하기 어렵다. 막연하게 자율주행,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하우스 등으로 이어져 나가겠지 하는 생각.

갑자기 이렇게 글을 쓰고 있으니, 말을 하면 자동 타이핑으로 글이 완성되는 기술은 금세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하하하

 

728x90
반응형